티스토리에서 작성한 포스팅을 구글에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서치 콘솔에서 티스토리 연결을 했더라도
내가 쓴 글이 바로 구글에서 검색되진 않습니다. 새로 작성한 글이 색인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URL 검사입니다. URL 검사를 통해 수동으로 내 글을 구글 검색엔진에 색인처리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 하기
1. 구글에서 서치콘솔에 접속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URL은 변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 안되면 구글검색창에서 서치콘솔로 검색)
2. URL 검색창에 검색할 URL 입력
1) 로그인하고 URL 검사 클릭
2) 포스팅한 글의 URL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중'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3)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라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Google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이유를 확인하려면 아래의 세부정보를 참고하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라고 뜹니다.
이때, '색인 생성요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이란 메세지에 이어 '요청 제출 중'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4) 결과 확인
'색인 생성 요청됨' 확인 버튼을 누르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란 메세지가 다시 뜹니다. 하지만 파란 점선 부분이 '색인생성요청'에서 '다시 요청'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그러면 색인 요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5) 최종 결과 확인
색인이 생성되면 URL 검사 후
'URL이 Google에 등록 되어 있음'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포스팅 된 글이 구글에서 검색됩니다.
(단, 색인 생성이 바로 확인 되지는 않습니다. 반영까지는 한 시간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